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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ME > 원격교육 > 편람규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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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현행 변경(기준안) 변경사유
평가절차 - 전체 신청기관에 대해 서면 및 현장
  평가 실시
- 서면평가 실시 후, 현장평가 실시
※ 현장평가 대상기관은 별도
   선정기준에 따름.
- 중복 평가요소를 최소화하고, 체계
  적인 평가를 통해 평가의 효율성 제고
학습과목
영역
평가기준
강화
- 교육목표와 교육과정, 수업, 학습
  자질관리 등 4개 항목으로 평가
- 수업(콘텐츠)에 대한 세부 평가
  지표개발
- LMS 관련 지표는 운영여건
  평가영역으로 이관
- 양질의 우수 콘텐츠 개발 유도
- 학습과목 질 관리 (30점) - 재평가 과목의 경우 운영실태
  조사 결과 지표 반영
- 사후관리 지표 강화
서버 및 장비
기준 보완
- 학점은행제 별도 기준 - 사이버대학 시설 및 설비 기준
  일부 준용
※ 2012년부터 변경 기준 적용 (2011년도
   2012년 변경사항 공지)
- 학습자 수에 따른 시설 기준
  보완 필요
- 등록 학습자 수 대비 안정적
  운영 도모
콘텐츠 개발
및 관리
  - 콘텐츠 자체개발 여부, 완성도
  등을 평가
- 콘텐츠 자체 개발 기관에
  인센티브를 부여
- 콘텐츠 완성도 등의 평가를 통해
  콘텐츠 질 관리 도모
교·강사 1인당
학습자수
- 교·강사 1인당 최대 240명 이내 - 교·강사 1인당 최대 200명 이내
※ 사이버대학 기준 준용
- 수업 운영 및 학습자 관리의
  효율성 증대
평가인정
신청 정원
- 과목별 최대 1,200명 이내 - 과목별 최대 1,000명이내
※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축 예정
- 원격교육에 대한 공급 조절 및
  학사관리의 질 강화
공인인증서
사용 의무화
- 공인인증서 사용을 필수사항으로
  평가
- 범용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- 전자서명법 제10조 준수
스마트러닝
(모바일수업)
관련 안내
  - 웹기반 수업과 동일한 환경을
  설정하여 시스템 개발, 출석률
  외의 평가요소는 웹기반 수업에서
  진행(정기·형성평가, 퀴즈 등)
- 출석률은 5분 이내로 점검하여
  실시간 DB서버로 전송
- 학습자 서비스 기능 강화
교·강사 - 기본요건 영역에서 가·부 판정 - 기본요건 영역에서 가·부 판정
- 학습과목 영역에서 다간척도 평가
- 학력 및 세부 전공, 경력 등을 고려한
  양질의 교·강사 배정 유도
구분 원격기반 학습과목단위 평가인정
대상기관 -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
- 시행령 제3조의 평가인정대상 교육훈련기관 중 해당 법령에 의해 원격교육이 인정된 교육훈련기관
- 원격기반 대학의 부설 평생교육원
- 대학부설 원격평생교육원
신청자격 - 2년 이상 학기당 3개 강좌 이상 기관 운영실적 확보(대학/전문대학 1년 이상), 평가인정 신청 대상 전공의 학습과목을
  최근 1년간 3개 과목, 150시간 이상 운영
  (원격대학은 해당 학과가 설치/운영되고 있는 경우 교육과정 운영실적 인정)
※ 대학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의 경우 평생교육원(출석)의 온라인 운영실적을 인정함(혼합형태 포함).
※ 대학 부설 원격평생교육원의 경우 대학의 매체제작실 및 콘텐츠 활용, 콘텐츠 운영 및 관리 인력의 활용이 가능하나 서버 및 장비 등은
  원격평생교육원 별도로 구비하여야 함.
※ 콘텐츠 완료 50% 이상, 스토리보드 100% 완료(현장평가 기준)
※ 평가인정 유효기간 시작 전까지 콘텐츠 완료(100%) 보고
학습과목
제한
- 최대 15개까지 학습과목 신청
- 출석수업 활용시 수업일수 40% 이내 출석수업
- 간호/보건 계열 전공과목은 신청 불가
- 과목당 정원 1,000명 이내 신청(운영 중 증원 불가)
주요기준 - 학습과정의 교수 또는 강사, 교육훈련기관의 학습시설, 학습설비 및 학습과정의 내용 규정
  (학습과정 반드시 15주 이상 지속)
- 주별 수업회차는 2회 차시 이상
- 콘텐츠 개발 교·강사는 반드시 운영 교·강사로 수업을 진행 (신청과목 수 대비 50% 이상)
판정기준 - 기본요건, 운영여건, 학습과목 영역으로 구분하여 심사
비고 - 원격평생교육원은 별도의 조직 및 인력으로 구성
(1) 서버 및 네트워크 설비 기준
구분 기본설비용량 (1,000명 미만) 추가설비용량 (2,000명 당)
CPU 메모리
(MB)
디스크
(GB)
CPU 메모리
(MB)
디스크
(GB)
비고
OLTP
서버
[tpmC]
학사행정 DB 7,500 2,048 100 7,500 256 100 통합가능
강의수강 DB 15,000 2,048 100 15,000 512 200
백업용 DB 12,000 2,048 300 12,000 512 200  
WEB/
WAS
서버
[OPS]
Web서버 1,000 2,048 300 1,000 256 200  
메일서버 500 2,048 150 500 128 115 통합가능
동영상서버 3,000 4,096 300 1,500 2,048 300 주 참조
학사행정서버 1,500 2,048 300 1,500 256 10  
네트
워크
내부네트워크 FDDI, Fast Ethernet, ATM 중 하나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사양
인터넷대역폭 3,000명 미만 100Mbps, 3,000명이상인 경우 200Mbps 이상
보안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조건에 준한 시설
- CPU의 용량은 OLTP 서버는 TPC-C의 tpmC, WEB/WAS 서버는 JBB2000의 OPS단위기준
- 학생수 = (신청+인가 정원/8)+교강사+조교+기타 관련 접속자
- 학사행정DB와 강의용DB 서버는 논리단위로써 물리적시스템의 구조와는 관계 없으나 총합적인 용량은 준수되어야 하며
  각 논리적 서버가 통합되거나 세분화된다 하여도 기능별 용량과 총합적 용량은 기준 이상이어야 한다.
  (단. 백업용 DB서버는 별도 존재).
- 하나의 서버, 또는 멀티서버에 설치된 메모리의 량이 운영체제가 인식할 수 있는 최대값인 경우 메모리의 용량 기준은
  만족한 것으로 본다.
- 동영상서버는 평가인정 신청 및 인가 과목수(합산) 30과목 기준으로 구비되어야 하며, 추가 30과목 기준으로
  추가설비용량을 만족하여야 한다.
- 시스템이 IDC 등에 설치되어 실시간 Back-up 서비스를 받는 경우 백업용DB의 설치는 면제될 수 있다.
- 디스크의 용량은 SAN 등의 데이터관리체계, 스토리지 어레이 등을 적정용량 이상 사용하는 경우 추가설비용량을
  적용하지 않는다.
- IP-TV 등 동영상 망 사업자와의 계약에 의해 채널을 보유하고 이에 따른 설비를 갖춘 경우에는 동영상서버의 설치는
  면제될 수 있다.
- 원격교육을 수강하는 학생이 직접 접속하는 Web, DB서버는 두 대 이상의 서버로 클러스터링되어 서버 부하분산
  (Server Load Balancing-SLB)이 가능토록 구성되어야 한다(단, VOD서버밀러링이 되어야함).
- 서버 및 네트워크 관련 설비는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과정 운영 이외의 다른 업무에 공유되거나 타 기관과 공동으로
  사용할 수 없다. IDC의 server hosting, co-location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설비 전체 또는 설비 일부의 외주는
 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도 물리적으로 별도의 서버와 네트워크 설비로 구성되어야 한다.
- 모든 서버와 네트워크장비는 무정전전원이 공급되어야 하며 정전시 최소 1시간 이상의 백업이 가능해야 한다.
- CDN(Content Delivery Network)을 직접 구축하거나 IDC 등의 CDN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설비기준 상의 인터넷
  대역폭 설비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CDN서비스의 수준으로 대치한다.
(2) 소프트웨어 설비 기준
구 분 기본 설비용량 (1,000명 기준) 추가 설비용량 (1,000명 당)
소프트
웨어
웹서버(웹엔진) - 웹서버 기능  
동영상서버용 - 300kbps 기준 Streams 이상 - 1,000명당 300kbps 기준 200 Streams 용량 확보
DBMS - DB는 인터넷 동시사용자수 200명 이상일 것
- 검색엔진 보유
- 1,000명당 DB 동시사용자수 100명씩 추가
- 검색엔진 보유
원격교육운영
S/W
- 강의진행 모듈, 학사관리 모듈, 교안저작 모듈
- 콘텐츠 관리 도구
- 강의진행 모듈, 학사관리 모듈, 교안저작 모듈
- 콘텐츠 관리 도구
- IP-TV 등 동영상 배포설비를 갖춘 망 사업자와의 계약에 의해 채널을 보유하고 이에 따른 설비를 갖춘 경우에는 동영상
  서버관련 소프트웨어 기준을 적용하지 아니한다.
- CDN(Contents Delivery Network,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) 등의 콘텐츠 전용 네트워크 또는 스트리밍 호스팅을 사용한다면
  그에 따른 동영상 스트리밍 기준을 적용한다.
(3) 원격교육용 정보보호시스템 설비 기준
※ 원격교육용 정보통신시스템은 다음 보안체계를 구비하여야 한다.
     - 정보시스템의 설치 구역에 대한 물리적 보호시설
     - 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통제 시스템 및 정책
     - 정보시스템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
     - 보안사고 발생에 대비한 예비 장비 등과 비상복구체계
     - 모든 서버는 Firewall에 의해 보호되어야 한다.
     - 스위치, 라우터 등의 주요 통신설비는 이중화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.
     - 모든 서버는 IDS, 또는 IPS의 관제 하에 있어야 한다.

※ 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"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" 제47조에 의한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득한 경우
  정보시스템 보안 설비기준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본다.
(4) 신분인식 및 인증 설비 기준
평가인정 신청 기관 및 학점은행제 운영 기관은 학생 자신에 대한 인증과 강의 수강에 대한 출결 및 시험관리 등을 위하여 서버에서
학생의 신분을 인식하여 대리출석과 부정시험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.
(5) 콘텐츠 운영/품질관리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
구분 시설/설비명 권장사항 규 격 비 고
필수 선택
하드
웨어
영상촬영장비   방송용 디지털 캠코더(3CCD/3CMOS HD/HDV급 이상) 1대 이상
영상편집장비   HDV급 이상 동영상 편집용 선형(Linear) 또는 비선형(Nonlinear)
편집 시스템
 
영상변환장비   인코딩 장비(웹에서 다운로딩 또는 스트리밍 가능하도록 출력물을
변환할 수 있는 장비)
 
음향제작장비   음향조정기, 스피커, 마이크 등  
그래픽편집장비   그래픽 편집용 컴퓨터  
  스캐너, 디지털 카메라 등  
영상저장
백업장비
  HDV급 이상의 동영상을 저장 및 백업할 수 있는 장비나 시스템  
보조기억장치   디스크어레이, DVD 등  
소프트
웨어
동영상제작   HDV급 이상 동영상 제작용 소프트웨어  
그래픽제작   2·3차원 그래픽 제작용 소프트웨어  
음향편집   음향 편집용 소프트웨어  
강의제작   강의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 
※ 권장사항 중 필수사항은 학점은행제 과정 신청 시 반드시 설치·구비해야 하는 항목임.
(6) 콘텐츠 운영 및 품질관리를 위한 조직 구성
구분 교수설계 디자인 매체개발 프로그래밍 콘텐츠관리
역 할 교수설계 그래픽 웹디자인 콘텐츠 영상 프로그래밍 콘텐츠관리
인 원 2명 2명 1명 1명
비 고 4명 내에서 자율적으로
배치가능 (교수설계 1인 필수)
스튜디오 1실
이상 확보
 
(7) 인력 구성 산정 기준
구 분 업무분야 인원수 업무 내용 및 분야 전무성
콘텐츠제작

품질관리
교수설계 2명 ※ 교육콘텐츠 제작 계획 수립, 기획, 분석, 설계 등
   - 교육(공)학 전공자
   - 동등 학력의 관련 분야 경력자(2년 이상)
디자인 2명 ※ 그래픽디자인/웹기획 및 개발(강의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)
   - 웹디자인 전공자 및 관련 분야 경력자
매체개발 1명 ※ PD 및 촬영 담당
   - 콘텐츠 영상 기획 및 제작
   - 영상관련 전공자 및 관련 분야 경력자
※ CG 담당자(별도인력 배치 권장)
   - 그래픽디자인 전공자 및 관련 분야 경력자
프로그래밍 1명 ※ 콘텐츠 개발에 관한 프로그래밍
   - 프로그램 관련 전공자 및 관련 분야 경력자
콘텐츠관리 1명 ※ 콘텐츠 산출물 관리, 테스트, 시스템 포팅, 운영 담당
   - 프로그램 및 시스템 운영 관련 담당자
(8) 원격 학습관리시스템 (LMS 및 LCMS)의 필수 기능
영 역 주요기능
교수자 지원 - 과목관리 기능 (강의계획서, 공지사항, 강의목록)
- 학습관리 및 평가기능 (학생관리, 출석관리, 진도관리, 학습참여관리, 과제관리, 시험관리, 1:1 상담 등)
- 성적관리기능 (학업성취도 종합평가 및 성적산출 기능)
- 커뮤니티 및 네트워크 관리기능(학습자료실, 토론방, 프로젝트방, 설문, 이메일, 쪽지, 채팅, 커뮤니티, 블로그 등)
- 콘텐츠 검색 및 관리 기능
- 콘텐츠 개발 관리 (CDMS) 기능
- 기타 기능 (강의평가 결과 조회, 조교관리, 개인정보 관리 등)
학습자 지원 - 학습기능 (강의수강, 강의계획서, 공지사항, 출석관리, 학습관리, 성적확인)
- 시험평가 기능 (시험응시, 퀴즈응시, 오답노트, 부정행위 방지 등)
- 과제평가 기능 (과제제출, 확인, 첨삭지도 등) - 상담기능(1:1 상담)
- 커뮤니티 및 네트워크 관리기 능(학습자료실, 토론방, 프로젝트방, 설문, 이메일, 쪽지, 채팅, 커뮤니티, 블로그 등)
- 기타기능 (홈페이지 조회, 개인정보 관리, 수업료 납부, 학사지원 기능 등)
운영자 지원
(LCMS 포함)
- 교수자 지원, 학습자 지원 영역 전체 관리 기능
- 강의실 관리 기능
- 교육과정 관리 기능 (과정 정보 관리, 콘텐츠 및 교재 등록)
- 학습운영 및 수강관리 기능 (학습정보관리, 수강진행관리, 권한관리 등)
- 운영자 지원 기능 (사용자 관리, 콘텐츠 관리, 커뮤니티 관리, 상담 관리, 학사관리, 각종 통계 관리, 모니터링 등)
특기사항 -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관련 기능 및 정책을 확보하여야 함.
  (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인증 필수, IP 또는 MAC Address 관리 필수, 시험 응시 시 검색기능 차단 등)
- 기타 보안 관련 정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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